본문 바로가기

취미/책

To Do 리스트 작성할 때 지켜야할 10가지

반응형

 

일을 잘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7월 말 부터 매일 꾸준히 책을 읽어왔다.

책 내용을 더 잘 기억하고 나중에 찾아보기 쉽도록 기록하고 있다.

오랜만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돌아왔는데 그 계기는 다른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고,

[목표를 이뤄내는 기술, To Do List]를 읽고 리뷰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To Do 리스트 잘 쓰기 → 일 잘하기 → 생산성 증가(시간 효율 증가) →  자기계발 시간 만들기 → 경제적 자유 기반 다지기

 

나는 To Do 리스트를 10년째 써오고 있음에도 아직 어떻게 써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노트에 수기로 적기를 5년, 어느 순간 모바일 앱이 그 효용을 넘었을 때 부터는 (아마도 아이폰이 나오고)

To Do 앱으로 넘어와서 지금은 없어져버린 Wunderlist 부터 Things 3 등 이름도 기억안나는 수 많은 To do 앱들을 거쳐왔다.

현재는 노션에 보기편하게 관리를 하고 있지만 그 마저도 데이터가 쌓이니 정리가 어려워 다시 방법을 찾아 나섰다.

단일 글 내적으로도 꾸준히 업데이트하여 내 스스로의 정리와 정보의 공유가 되는 글이 되면 좋겠다.

 

궁극의 To Do List  작성법

① 현재 과제와 향후 과제를 분리한다

'현재 과제' 리스트와 '향후 과제'리스트를 나누어 쓴다.
현재 과제 리스트에는 하루가 끝나기 전에 반드시 마쳐야 할 항목을 쓴다.
향후 과제 리스트에는 어느 시점에 해야할 항목을 전부 적고 매일 저녁 다음날의 To Do 리스트를 작성할 때 참고한다.

② 원하는 결과에 따라 과제를 분류한다

어떤 행동을 하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를 특정한 목표에 더 가까이 데려다주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이유있는 마감일을 설정해야한다. 그리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보다 시간을 적게 부여해라.

③ 프로젝트를 하위 작업들로 잘게 쪼갠다

프로젝트 완료를 위해 반드시 이행해야 할 개별 작업들을 공략함으로써 일이 진전될 것이다.
리스트에 프로젝트가 아닌 실행 가능한 과제를 적어야 한다.

④ 각 과제마다 마감일을 부여한다

예를 들어,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일을 해치울 생각이라면 8월 31일 까지는 꼭 진료 예약을 잡고 싶을 것이다.
그러면 행동을 취할 이유가 생긴다. 이유가 있으면 마감일은 진짜가 된다.
마감시간이 정해져 있으면 딴짓을 덜 하게 되는 건 물론 가장 중요한 일을 진척시키는 데 필요한 동기와 영감, 의욕도 생긴다.

⑤ 과제의 개수를 7개로 제한한다

To Do 리스트로 씨름하게 되는 가장 흔한 이유 하나는 리스트가 너무 길기 때문이다.
'7개 제한' 권고 사항은 해치우는데 최소 15분 이상 걸리는 작업만 해당한다.

⑥ 할 일을, 프로젝트, 활동 유형, 장소에 따라 분류한다

- 프로젝트 (책 쓰기, 주방 리모델링, 자동차 구입)
- 활동유형 (분석적인 일, 창조적인 일, 머리를 쓰지 않아도 되는 일)
- 장소 (사무실에서 하는 일, 집에서 하는 일, 이동 중에 하는 일)

⑦ 리스트를 가지치기한다

주기적으로 관계없는 항목들을 리스트에서 정리해야한다. 가지치기 해야할 유형은 아래와 같다.
- 바라는 것 / 불분명한 과제 / 사소한 과제 / 결심

⑧ 각 항목을 완수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추산한다

리스트에 있는 각각의 항목마다 그 일을 완료하는 데 얼마나 걸릴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일을 해치우는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추정치를 낼 때 이런 경향을 고려하는 게 좋다.

⑨ 리스트의 모든 항목에 능동형 동사를 붙인다

우리는 흔히 자신이 바라는 것들을 실행 가능한 과제가 아닌 프로젝트로 포장한다.
'주방 리모델링'과 같이 맥락이 결핍된 불분명한 과제라면 이도 저도 아닌 상태로 남게된다.
항목 앞에 동사를 붙여보아라. 'OO에게 전화하기'가 그 좋은 예다.

⑩ 다른 사람과 협업해야 할 항목을 구분한다

협력이 필요한 항목에는 어떤 종류, 어떤 형식(이메일, 전화, 보고서, 스프레드시트 등)의 협력이 필요하며 언제까지 필요한지 짧게 메모를 덧붙인다.
이 한 가지 메모를 빼먹는 것으로 '체 작업의 예상 완료 시간이 한참 빗나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목표를 이뤄내는 기술, To Do List]
저자 : 데이먼 자하리어즈

출판 : 반니

분류 : 자기계발, 일잘하는법

반응형